한국민족의 분단과 통일에 관해 접근할 때 정치적 어용화와 동시에 교회와 신학의 이데올로기화를 십자가 신학적으로 비판하면서, 이 접근을 십자가를 인식원리로 하면서 거기서 그 유비를 찾아내고자 한다.
2. 십자가적 통일신학의 출발점
십자가적 통일신학은 세계의 고통과 아픔 속에 그리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 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랑의 교회,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 계속적으로 논의 되고 있는 여성 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국교회의 사회복지 기여도 현황 및 비판점
종교 별 사회복지활동, 즉 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
교회가 복음적 신앙의 바탕을 가지고 교회의 일치성을 추구하면서도 예배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와의 관련을 높여 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 개신교 초기 선교사들은 대체로 미신과 우상숭배에 대해서는 단호한 입장에 서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토착적 종교들
한국교회의 성장과 정체, 그리고 대응방안, 21세기 한국 신학교육의 방향과 교회의 바른 지도자상, 새로운 성경번역의 필요성, 21세기의 바른 설교의 모델로 사랑의 교회, 옥한흠 목사님의 설교, 계속적으로 논의 되고 있는 여성 안수문제, 존 스토트의 멸절설 비판의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교회 전반에 퍼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실에 대해 실천신학계와 기독교교육학계에서는 영성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 형태와 기존의 영성 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Ⅰ. 영성의 개념 정의: “영성”이라는 단어는 그 스스로가 애매(해석자에 의해 다양한 의미로 해석이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교육목적에 대하여 분명히 초점을 밝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독교 교육목적과의 비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대표적인 세속교육의 목적들에 대한 진술을 살펴보려 한다. 월리임 루엑은 최근 그의 저서에서 초등학교의 목적의 문제
Ⅰ. 서론
한국 여성신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서구 여성신학 이 소개되면서(서구 여성신학적 영향은 1975년 이후로 본다) 그것을 접한 교회여성들이 자신들이 이미 의식하고 있던 성차별에 의한 교회내의 억압현실을 신학적으로 객관화하고 비판할 수 있는 인식을 갖게 되고 방법론을 획득하게
한국기독교의 역사서술은 사관중심으로 진행되었는데 그 발전 과정은 백 낙준 박사의 선교사관에서 시작하여 민경배교수의 민족교회사관을 거쳐서 주 재용교수의 민중교회사관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나 모든 사관은 보수 진보 양측으로부터 가혹한 비판을 받고 있다. 선교사관은 진보 진영으로
1) 안티 기독교의 정체
한국의 안티 기독교 운동은 1920년대 사회주의자들이 한국교회를 비판하면서 모습을 드러내었다. 당시 한국교회는 기독교인들조차도 비판할 만큼 심각한 문제를 갖고 있었다. 월남 이상재 선생 출생 1850년 10월 26일 (충청남도 서천) - 1927년 4월 29일 사망. 출처 - 네이버(www,naver.com